페트리어트 게임(Patriot Games)

 

자료제공 : 박상진님(http://myhome.hananet.net/~stellark/indextc.htm)

저    자 : 톰 클랜시

출 판 사 : 잎새

출 판 일 : 1992년 6월 1일

권    수 : 전 2권

정    가 : 각 6,000원

 

 

악인들이 결탁할 때, 선인들은 연합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인들은 한사람 한사람씩 차례로 쓰러져
욕된 투쟁 속에서 비참한 희생자가 될 뿐이다.
-에드먼드 버크


  런던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던 잭 라이언의 가족 앞에 엄청난 사건이 발생한다. 테러범들이 차 한 대를 공격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것이다. 라이언은 해병대 시절의 실력으로 사건에 뛰어들어 테러범 한명을 사살하고 한명을 생포한다.
  자신도 부상을 입어 병원에 입원한 라이언은 자신이 구해낸 사람이 영국 황태자 부부였으며, 테러범들은 북아일랜드 해방군 ULA라는 것을 알게 된다. 라이언은 이 일로 영웅이 되었으며, 영국 여왕에게서 2등 훈작사 작위를 받는다.
  퇴원해서 미국으로 온 라이언에게 댄 머리는 ULA의 보복이 있을지 모른다는 주의를 준다. 한편, 라이언에게 부상당해 체포된 ULA 테러범 숀 밀러는 호송 중에 동료들에 의해 구출된다. 밀러의 탈출 소식을 들은 라이언은 위험을 느끼고 그리어의 도움으로 CIA에서 ULA에 대한 자료를 찾아본다.
  그들의 예감은 적중했다. 밀러 일당은 대로변에서 아내 캐시와 딸 샐리가 탄 차를 공격해 죽이려 한다. 또한 라이언을 습격하려 하나 해군학교 경비병에 의해 무산된다. ULA의 보복공격에 분노한 라이언은 CIA로 들어가 테러범들의 훈련캠프를 위성으로 찾아내서 기습하려 하지만, 실패한다.
  라이언 가족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올 때쯤, 영국 황태자 부부가 미국 방문길에 라이언의 집에서 저녁을 함께 한다. 그러나 그날, 밀러 일당이 다시 라이언의 집을 습격하여 이들은 포로로 잡힌다. 다행히 함께 있던 로비 잭슨의 활약으로 탈출하여 해병대의 도움을 받아 밀러일당을 소탕하는데 성공한다. 라이언은 밀러를 죽여버리려 하지만, 결국 그러지 못하고 분노를 삭인다.

 

조춘제의 평

  영화로도 만들어졌던 유명한 작품으로, 잭 라이언 시리즈에서 라이언경으로 불리는 이유를 알게 해 준다. 국내에는 비슷한 시기에 세 군데 출판사에서 각각 발간되었는데, 애국자 게임(한마음사)과 애국전쟁(잎새), 애국투쟁(고려원)라는 이름으로 번역되었다. 돈 좀 된다 하면 개나 소나 뛰어드는 고질적인 중복 출판의 병폐이다. 나는 잎새에서 나온 책을 읽었는데, 어느 것이 나은지는 모르겠다. 읽은지 오래되고 기억나는 것이 거의 없다는 변명을 한다. 그의 작품 중 가장 military thriller같지 않은 작품 중의 하나이다.

 

2000년 5월 10일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