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믈린의 추기경(The Cardinal of the Kremlin)

  

자료제공 : 박상진님(http://myhome.hananet.net/~stellark/indextc.htm)
저    자 : 톰 클랜시
출 판 사 : 잎새
출 판 일 : 1993년 1월
권    수 : 전 2권
가    격 : 각 6,000원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차이는 어떤 동기에 의해 행동했느냐에 달려있다.
-윌리엄 제임스

 

  때는 미-소의 냉전이 한참인 80년대 초반, 미국의 그 유명한 SDI(전략방위구상:star wars)가 연구되던 시대이다. 미, 소 양측은 서로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전략핵무기에 위협을 느끼고 이를 무력화할 수 있는 레이저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또한 이 시대는 실제로 서로의 정보를 빼내기 위한 스파이 경쟁이 치열했던 때이다.
  미국의 첩보위성에 의해 소련의 레이저무기 연구소가 발견된다. CIA에서는 이 연구소의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고, 그 정보를 위해 첩보원 카디날이 이용된다. 카디날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본다렝코에게 연구소 감찰을 명령한다. 본다렝코가 보는 앞에서 연구소(소련 암호명 Bright Star)에서는 레이저 무기를 시험, 궤도에 있는 인공위성을 날려버린다. 시험발사는 만족할만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지만, 미국에서는 자신들보다 앞선 성과에 경악한다.
  카디날은 본다렝코의 보고서를 CIA에 보내려고 시도한다. 그러나 Bright Star에 대한 정보를 담은 마이크로필름을 전달하는 도중, 한 전달원이 KGB요원에게 발각된다. KGB의 바투틴은 체포한 전달원을 심문해서 필리토프(카디날)가 미국의 스파이라는 것을 알아내지만, 고위직에 있는 필리토프를 증거도 없이 체포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 바투틴은 필리토프를 감시할 것을 명령한다.
  한편, 잭 라이언은 미-소 전략무기 감축협상단에 뽑혀서 전략핵무기의 쌍방 감축을 위해 소련과 협상을 벌인다. 그러는 동안, 본국에서는 라이언이 부당한 방법으로 증권거래를 했다는 루머가 돌아서 라이언이 조사 대상에 오른다. KGB에서는 라이언이 조사를 받고 있는 것을 빌미로 라이언에게 접근한다.
  한편, 소련에서는 필리토프와 CIA요원 매리 팻이 접선하는 순간, KGB 요원들에 의해 둘 다 체포된다. 매리 팻은 외교관 신분으로 금방 풀려났지만, 필리토프는 바투틴의 치밀한 심문 끝에 자신이 스파이임을 자백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정보원이 체포되자, CIA에서는 군축 협상단으로 소련에 가 있는 라이언에게 KGB 의장인 게라시모프와 접선하도록 한다. 라이언은 게라시모프에게 필리토프를 넘겨줄 것을 요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붉은 10월호 망명 사건에서 게라시모프가 소련 군부를 따돌리려 한 사실을 폭로하겠다고 전한다. 다급해진 게라시모프는 미국에서 SDI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그레고리 소령을 납치할 것을 명령한다. 그러나, 그레고리는 FBI HRT(인질구출팀 : FBI 특수부대)팀에 의해 무사히 구출된다. 라이언이 그레고리 구출 소식을 알려주자, 게라시모프는 더 이상 자신이 설 곳이 없음을 알고 망명을 결심한다.
  군축 협상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미-소 각국이 서로의 전략무기를 감찰하기로 동의하고 미국 협상단은 미국으로 돌아갈 준비를 한다. 미국 비행기가 이륙하려는 순간, 게라시모프가 필리토프를 감옥에서 데리고 나와 비행기에 오른다. 그러나, 그들을 도우려던 라이언이 비행기 밖으로 떨어지고, 비행기는 그대로 이륙해 버린다. 홀로 남겨진 라이언은 골로프코와 바투틴에게 이끌려 나르모노프와 만나고, 예상밖으로 무사히 미국으로 돌아온다.
  한편, 소련의 Bright Star 연구소는 CIA의 조종을 받은 아프가니스탄 게릴라에 의해 공격을 받지만, 본다렝코의 활약으로 연구원들은 무사히 살아남는다.

 

조춘제의 평

  이른바 '별들의 전쟁'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아프카니스탄 전쟁이 양념으로 끼어 있다. 첩보물에 가깝지만, SDI나 아프카니스탄 게릴라들의 스팅어 미사일에 의한 항공기 공격은 아주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현재는 당시 자료 화면으로 보여 주던 인공 위성에서 발사되거나 지상에서 발사되는 레이져에 의한 탄도 미사일 방어체계는 거의 개발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요격 미사일만이 NMD나 TMD 같은 요상한 이름으로 개발되고 있을 뿐이다. 톰 클랜시가 너무 멀리 내다봤다고나 할까?

2000년 5월 10일 작성